2014/12/11

[iOS] NSString으로 된 값을 파일로 직접 저장하자.

현재 App의 디렉토리 Path를 읽어 오고, 거기에 파일 이름을 추가합니다.


 source code
- (NSURL *)urlForFilename:(NSString *)filename {
    NSFileManager *fm = [NSFileManager defaultManager];
    NSArray *urls = [fm URLsForDirectory:NSDocumentDirectory
                               inDomains:NSUserDomainMask];
    NSURL *directoryURL = urls[0];
    NSURL *fileURL = [directoryURL URLByAppendingPathComponent:filename];
    return fileURL;
}

이름을 정하고 나면, NSString에서 바로 저장합니다.


    BOOL status = [string writeToFile:[pathUrl.path stringByAppendingPathExtension:@"txt"]
                           atomically:YES 
                             encoding:NSUTF8StringEncoding 
                                error:&error];
        
    if (error != nil) {
        NSLog(@"save error: %@", [error description]);
    }
    if (status == NO) {
        NSLog(@"save error");
    }


파일로부터 데이터를 읽어 올 경우도, NSString의 카테고리를 이용합니다.

    NSString *string = [NSString stringWithContentsOfURL:pathUrl 
                                                encoding:NSUTF8StringEncoding 
                                                   error:&error];
    if (error != nil || string == nil) {
       NSLog(@"Can't load file: %@, error:%@", pathUrl.path, [error description]);
    }


만약, 문자열이 아닌 Binary데이터를 저장하려면, NSString대신, NSData의 카테고리 함수를 이용하면, 똑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2014/10/10

[iOS] User Defined Runtime Attributes

User Defined Runtime Attributes란? 

Xcode의 Interface Builder에서 특정한 UI 객체에 사용자가 정의하는 값을 바로 입력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Storyboard에 정의된 객체에서 값을 설정할 수 있는 것으로, Identity Inspector tab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Builder의 User Defined Runtime Attributes 설정 화면과 시뮬레이터 표시 내용.

위의 그림처럼 Interface Builder에서 UIView를 넣고, Identity Inspector Tab에서 값을 입력하게 되면, m파일에서 UIView의 객체를 연결해서, 직접 입력한 것처럼 동작하게 됩니다.

입력 할 수 있는 값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Boolean - BOOL
Number - NSNumber *
String - NSString *
Point - CGPoint
Size - CGSize
Rect - CGRect
Range - NSRange
Color - UIColor *
LocalizedString - NSString *
(Localizable.string 파일에서 Key를 입력하고, 해당 locale에 맞는 string을 입력)
Image - UIImage*




Xcode 6에서는 총 10가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에 첫번째 이미지에서 layer.borderColor는 바로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전달되는 객채는 UIColor이고, layer.borderColor는 CGColorRef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방법은
CALayer의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그 카테고리에 setBorderColorFromUIColor 함수를 만들어 줍니다.
source code
#import "CALayer+extension.h"

@implementation CALayer (extension)
- (void)setBorderColorFromUIColor:(UIColor *)color
{
    self.borderColor = color.CGColor;
}
@end

h파일에도 함수를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이제, InterfaceBuilder에서 layer.borderColorFromUIColor 를 사용해서,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시뮬레이터에서 테두리 색상이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iOS-Blog : User Defined Runtime Attributes
- ATOMIC SPIN : Expanding User-Defined Runtime Attributes in Xcode with Objective-C




2014/09/12

[iOS] 물방울 모양의 UIView를 만들자.

UIView의 모양을 물방울 모양으로 변형을 해보겠습니다.

1. UIBezierPath를 이용해서, 물방울 모양의 Path를 만듭니다.

source code
- (UIBezierPath *)waterDropPath:(CGRect)frame
{
    //NSLog(@"makeWaterDropPathIn: %@", NSStringFromCGRect(frame) );
    float x = frame.origin.x;
    float y = frame.origin.y;
    float hW = frame.size.width/2.0f;
    float H = frame.size.height;
    
    CGPoint sp = CGPointMake(x+hW, y);      //Start point
    CGPoint cp = CGPointMake(x+hW, y+H-hW); //Center point
    
    CGPoint b1 = CGPointMake(x, y+H-hW);    //WaterDrop left point
    CGPoint c1 = CGPointMake(x+hW, y+hW+hW/2); //왼쪽 내려오는 부분에서 사용
    CGPoint c2 = CGPointMake(x, y+H-hW-hW);    
    CGPoint c3 = CGPointMake(x+hW+hW, y+H-hW-hW); //오른쪽 올라가는 부분에서 사용
    
    UIBezierPath *path = [[UIBezierPath alloc] init];
    [path setLineWidth:0.5f];
    
    [path moveToPoint:sp]; //시작점으로 이동
    
    [path addCurveToPoint:b1
             controlPoint1:c1
             controlPoint2:c2]; //왼쪽 물방울 내려오는 부분
    
    [path addArcWithCenter:cp
                     radius:hW//-0.5f
                 startAngle:DEGREE_TO_RADIAN(180)
                   endAngle:DEGREE_TO_RADIAN(0)
                  clockwise:NO]; //물방울 아래부분

    [path addCurveToPoint:sp
             controlPoint1:c3 
             controlPoint2:c1]; //오른쪽 올라가는 부분
    
    return path;
}

2. Path로 부터 현재 뷰의 layer의 mask를 설정합니다.

source code
- (void) setWaterDropClippingArea:(CGRect)frame
{
    //클립핑 영역을 만든다.
    [self setClippingAreaFromPath:[self waterDropPath:frame]];
}
- (void)setClippingAreaFromPath:(UIBezierPath *)path
{
    CAShapeLayer *mask = [CAShapeLayer layer];
    mask.path = path.CGPath;
    
    self.layer.mask = mask;
}

3. 결과물

 

 위 소스의 sp, cp, b1, c1, c2, c3 위치를 왼쪽에 표시하였습니다.




2014/07/13

[iOS] 크기에 맞게 Font의 크기 줄이기.

Storyboard에서 문자열을 표시를 해야 되는데...
단어나, 길지 않은 문자열은 크기를 200포인트로 표시하고, 만약 길이가 길다면, 그보다 작은 크기로 크기가 맞을 때까지 폰트의 크기를 줄이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1
+ (UIFont *) spq_getFontForLabel:(NSString *)string font:(UIFont *)font size:(CGSize)size
{
    BOOL isEnough = NO;
    UIFont *afont = font;    //2
    while (!isEnough) {
        //3
        CGRect aboutRect = [string //높이를 구할 NSString
                            boundingRectWithSize:CGSizeMake(size.width*0.9, CGFLOAT_MAX)
                            options:NSStringDrawingUsesLineFragmentOrigin
                            attributes:@{NSFontAttributeName:font}
                            context:nil];
        //4
        if (aboutRect.size.height > (size.height*0.7)) {
            //5
            font = [UIFont fontWithName:font.fontName size:font.pointSize*0.9];
        }else{
            isEnough = YES;
            afont = font;
        }
    }
    return afont;
}

위 소스에서
1: 대상이 되는 문자열과, 그 문자열에 적용되어 있는 Font, 그리고 어떤 너비에서 계산을 해야 되는지 파라미터로 넘겨 줍니다.
2 : while문을 통해서, 크기가 작어질 때까지 적용 합니다.
3 : NSString의 boundingRectWithSize를 이용해서, 대략적인 rect를 구합니다.
     여기에서, 너비의 90%정도를 고려해서 넣습니다. 100% 크기를 하면 옆으로 너무 딱 붙어서 계산이 되어서, 90%크기로 적용해 줍니다.
4 : 계산된 크기가, 대상 높이의 70%보다 크면, 줄여 줍니다. 70%는 대략적으로 생각한 것으로 높의 70%이하가 되는 것이 적당하였습니다. (적용할 때, 변경해서 보시면 됩니다.)
5 : 아직 커서 줄여야 되면, 현재 font 의 name과 크기의 90%를 적용해서 폰트를 다시 만들고 적용해 줍니다.
    이 폰트를 가지고 while문 안에서 다시 계산을 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iOS] 문자열에 대해서, 언어 알아내기.

문자열에서 언어에 따라서 다른 폰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NSString에서 언어를 알아내서, 적절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NSString *)languageForString:(NSString *) text{
    return (NSString *)CFBridgingRelease(CFStringTokenizerCopyBestStringLanguage((CFStringRef)text, CFRangeMake(0, MIN(text.length, 100))));
}

참고: How to deal with the iOS detect the NSString language, English can not be detected accurately?

[iOS] 무료사운드 구해서, AVAudioPlayer로 Play하기

사운드 찾기

무료 사운드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찾아보면 많습니다.

필요한 mp3파일을 찾아서 다운받습니다.

사운드 변경하기

보통 MP3파일을 받게 되는데, 이것을 CAF파일로 변경합니다.
터미널에서 파일(bass_ring.mp3)를 caf로 변경합니다.

afconvert -f caff -d LEI16@22050 brass_ring.mp3 brass_ring.caf

iOS에서 play하기

AVAudioPlayer를 생성하고, 필요한 시점에 play/stop을 실행합니다.

//선언
  AVAudioPlayer *_backgroundMusic;

//viewDidLoad에서 준비
- (void)viewDidLoad
{
    [super 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NSURL *url = [[NSBundle mainBundle] URLForResource:@"brass_ring" withExtension:@"caf"];
    _backgroundMusic = [[AVAudioPlayer alloc] initWithContentsOfURL:url error:nil];
    [_backgroundMusic prepareToPlay];

}
//viewWillAppear에서 실행
- (void)viewWillAppear:(BOOL)animated{
    [_backgroundMusic play];
}
//viewWillDisappear에서 중지
- (void)viewWillDisappear:(BOOL)animated
{
    [_backgroundMusic stop];
}



2014/07/12

[iOS] CoreData관련한 몇가지 정리할 내용들..

개발하면서, CoreData를 사용할 때 필요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RAW SQL

CoreData관련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다 보면, 실제 SQL이 어떻게 동작되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SQL문이 언제 호출이 되어서 실행이 되는지 보면, Commit을 언제 해야 될지 적절할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XCode의  Scheme을 드롭다운해서 열고, Edit Scheme을 선택, 'Run {app name}'을 선택하고, Arguments 탭에서 Arguments Passed On Launch에 '+'버튼을 선택해서 아래 내용을 추가합니다.
'-com.apple.CoreData.SQLDebug 1'
그리고 실행을 하면, 실제 SQL문이 어떻게 호출 되는지 표시가 됩니다.


CoreData에서 Object가져오기.

AppDelegate에 추가한 함수를 통해서 managedContext를 받아와야 읽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CoreData에서 데이터를 fetch해서 가져오기 위해서, NSFetchRequest를 만들고, executeFetchRequest를 통해서, NSManagedObject의 형태로 받아 옵니다.
받아올 때, 필터링하기 위해서,  NSPredicate를 설정하고, 정렬해서 보기 위해서 NSSortDescriptor를 설정합니다.

- (void) function
{
    NSError *error;
    SPQAppDelegate *appDelegate = [UIApplication sharedApplication].delegate;
    NSManagedObjectContext *managedContext = [appDelegate managedObjectContext];
    
    NSFetchRequest *request;
    request = [NSFetchRequest fetchRequestWithEntityName:entityName];
    request.predicate = [NSPredicate predicateWithFormat:@"name = %@ && created=%@", name, (created)?@"YES":@"NO"];
    NSSortDescriptor *sortDescriptor = [NSSortDescriptor sortDescriptorWithKey:@"name" ascending:YES];
    request.sortDescriptors = [NSArray arrayWithObject:sortDescriptor];
    NSArray *items = [managedContext executeFetchRequest:request error:&error];
    if (error != nil) {
        NSLog(@"executeFetchRequest: %@", [error localizedDescription]);
    }
  //....

}


새로운 Object 만들기

신규로 object를 만들고, 거기에 값을 넣은 후, 저장을 하면, CoreData에 저장이된다.
    item = [NSEntityDescription insertNewObjectForEntityForName:entityName //추가할 entity이름
                                         inManagedObjectContext:managedContext];


기존 Object 지우기.

managedObject를 찾은 다음, 그 object를 manageObjectContext에서 삭제하면 된다.
    [managedContext deleteObject:item]; //item은 NSManageObject 임.

Boolean값을 비교하기

predicate를 만들 때, String은 '=='로 비교를 하지만, Bool인 경우에는 NSNumber를 이용해서 비교를 해야 한다.
    [NSPredicate predicateWithFormat:@"name == %@, created == %@", name, [NSNumber numberWithBool:created]];

제가 필요한 것만 정리를 해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