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16

[iOS6] Twitter에 이미지와 링크 올리기

iOS6에서 트위터에 이미지와 글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자체 Framework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ocial.framework를 추가하고, social/social.h 를 임포트한 후에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1. 트윗을 보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코드
  SLComposerViewController의 isAvailableForServiceType 함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송하지 못할 경우, 사용자에게 적절한 문구를 보여줘야 합니다.

2. 전송한 결과값을 받아야 하는 경우
  completionHandler에 블록 함수를 설정해서, 결과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3. 초기 메시지 추가
 - setInitialText를 통해서 초기 메시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4. 이미지 추가
 - addImage :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URL 추가
 - addURL: NSURL객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ource code
#import 
@import Social;
...
- (IBAction)tweetThisPage:(UIBarButtonItem *)sender
{
    if ([SLComposeViewController isAvailableForServiceType:SLServiceTypeTwitter]) {
        SLComposeViewController *composer = [SLComposeViewController composeViewControllerForServiceType:SLServiceTypeTwitter];
        [composer setInitialText:@"This is my first tweet in my app!"];
        [composer addImage:[self loadImage]];
        [composer addURL:[NSURL URLWithString:APP_URL_IN_ITUNES]];
        composer.completionHandler = ^(SLComposeViewControllerResult result){
            switch(result) {
                    //  This means the user cancelled without sending the Tweet
                case SLComposeViewControllerResultCancelled:
                    NSLog(@"Canceled");
                    break;
                    //  This means the user hit 'Send'
                case SLComposeViewControllerResultDone:
                    NSLog(@"Tweet Done");
                    break;
            }
        };
        [self presentViewController:composer animated:YES completion:^{
            NSLog(@"Tweet Composer present completed");
        }];
    }else{
        //트위터 아이디가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인터넷에 연결이 안되어 있는 경우..
        UIAlertView *alertView = [[UIAlertView alloc] initWithTitle:@"Sorry"
                                                            message:@"You can't send a tweet right now, make sure your device has an internet connection and you have at least one Twitter account setup"
                                                           delegate:self cancelButtonTitle:@"OK"
                                                  otherButtonTitles: nil];
        [alertView show];
    }
}

설정에 트위터 아이디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Twitter ID가 없는 경우
아이디가 설정화면에서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설정된 트위터 아이디로 트윗을 작성중.
만약 작성 중에, 인터넷 연결이 끊기게 되면, 아래와 같이 Post를 하였을 때, 표시됩니다.
개발자가 해준 부분은 없으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표시하는 화면입니다.
트윗을 보내지 못했을 때, 표시화면
위 화면이 표시될 경우에도, completionHandler에는 정상적으로 전송이 되었다고 결과 값을 리턴하게 되므로, 구분을 잘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참고:

 트위터 개발자 센터 문서: Integrating with Twitter on iOS
 Ray Wenderlich : Beginning Twitter in iOS6 Tutorial

2014/05/12

[iOS] UIScrollView에서 현재 중심이 되는 페이지 얻어오기.

ScrollView에서 페이지 단위로 뷰를 로딩해서 화면에 보여줄 경우, 현재 페이지의 앞뒤 페이지만 로딩하도록 해서 지금 필요한 페이지만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됩니다.
100페이지의 ScrollView라 할지라도, 현재는 3페이지만 로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현재 페이지가 몇 페이지인지 알아야 합니다.

페이지를 가로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페이지의 너비와 현재 페이지의 x좌표를 이용하여 알아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터치해서 이동할 경우, scrollView.contentOffset.x 값이 변하게 됩니다.
source code
- (void)scrollViewDidScroll:(UIScrollView *)scrollView
{
    CGFloat pageWidth = self.scrollView.frame.size.width;
    NSInteger page = (NSInteger)floor((self.scrollView.contentOffset.x * 2.0f + pageWidth) / (pageWidth * 2.0f));
    NSLog(@"scrollView.contentOffset.x: %f, page:%d", scrollView.contentOffset.x, page);
    
}

페이지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다가, 현재 화면의 반을 넘어가는 경우, 다음 페이지가 되고,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다가 현재 페이지의 반 이하가 남게 되면, 이전 페이지로 인식해야 합니다.
현재 페이지 = (x좌표 / 페이지너비 + 0.5)값의 반내림
현재 페이지 = ((x좌표 + 1/2*페이지너비) / 페이지너비) 값의 반내림
현재 페이지 = ((x좌표 + 페이지너비) / (2*페이지너비)) 값의 반내림

- (void)scrollViewDidScroll:(UIScrollView *)scrollView
{
    CGFloat pageWidth = self.scrollView.frame.size.width;
    NSInteger page = (NSInteger)floor((self.scrollView.contentOffset.x * 2.0f + pageWidth) / (pageWidth * 2.0f));
    NSLog(@"scrollView.contentOffset.x: %f, page:%d", scrollView.contentOffset.x, page);
    
}

scrollView가 가로로 Scroll되었을 때, 현재 페이지를 알 수 있으므로, 페이지가 변경되면, 앞뒤 페이지를 로딩하여, 미리 준비하면 됩니다.


[참조] : http://www.raywenderlich.com/10518/how-to-use-uiscrollview-to-scroll-and-zoom-content

[iOS] CALayer를 이용한 액자 모양 그림자 넣기.


기존의 CALayer를 이용해서, shadow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방식에 shadowPath를 설정하여서 그림자의 모양을 변형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참조: NSCookbook - iOS Programming Recipe 10: Adding A Shadow To UIView


ViewController에  UIImageView를 하나 추가하고,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source code
    CALayer *layer = self.imageView.layer;
    layer.shadowOffset = CGSizeMake(1, 1);
    layer.shadowColor = [[UIColor blackColor] CGColor];
    layer.shadowRadius = 3.0f;
    layer.shadowOpacity = 0.80f;

    CGRect rect = self.imageView.frame;
    CGSize size = rect.size;
    CGFloat offset = 15.0f;
    UIBezierPath *path = [UIBezierPath bezierPath]; //Path를 설정
    [path moveToPoint:CGPointMake(0.0, offset)];
    [path addLineToPoint:CGPointMake(size.width, offset)];
    [path addLineToPoint:CGPointMake(size.width, size.height+offset)];
    [path addCurveToPoint:CGPointMake(0.0, size.height+offset)
            controlPoint1:CGPointMake(size.width-offset,size.height)
            controlPoint2:CGPointMake(offset, size.height)];
    [path closePath];
    layer.shadowPath = [path CGPath];

위의 shadowPath를 bezierPath로 만들어서 넣으면 그 Path를 따라서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참고]
이미지 URL: http://i.dailymail.co.uk/i/pix/2014/05/04/article-2620040-1D92597400000578-908_306x423.jpg

2014/05/04

[iOS] TextView의 InnerShadow를 만들어 봅니다.

TextView의 배경에 안쪽 그림자를 만들어봅니다.

Inner Shadow가 적용된 화면

위의 그림처럼 TextView에서 InnerShadow를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고 넣도록 합니다.

구현 방법은?

일단 배경이미지를 사용해서, 넣을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메인 뷰의 배경이 변경이 되면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고, 이미지의 색이 배경과 다르게 흰색 태두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CALayer를 이용해서, 그림자 효과로 만들어 봅니다.

- UIView에 대한 그림자 설정.

일단 일반적인 UIView의 CALayer에 그림자 설정과, 태두리를 둥글게 만들어 봅니다.
source code
    UIView *view;
    UIView *view;
    view = self.testView; //코드를 설명을 위해서 대입함.
    view.backgroundColor = [UIColor clearColor]; //배경을 투명하게 설정
    view.layer.cornerRadius = 10.0f;      //테두리 곡선이 되도록 설정 10.0f는 임의의 수
    view.layer.borderColor = [UIColor whiteColor].CGColor; //테두리 색상 흰색
    view.layer.borderWidth = 2.0f;                         //테두리 두께 2포인트
    view.layer.shadowColor = [UIColor blackColor].CGColor; //그림자 검은색
    view.layer.shadowOffset = CGSizeZero;   //그림자 위치는 뷰의 위치와 동일
    view.layer.shadowOpacity = 1.0f;        //그림자 투명도
    view.layer.shadowRadius = 3.0f;         //그림자의 퍼지는 범위 클수록 넓게 그림자 생김.

Storyboard에서 지정한 UITextField에 대해서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위에서 코드를 추가합니다.
source code
    view.layer.masksToBounds = YES; //바운드 외부로 나가는 것을 Mask처리함
이렇게 하면 외부로 그림자가 나가는 것은 지워집니다.

이제 내부 테두리 비슷한 것이 설정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UITextView에 적용을 하면 아래와 같아집니다.
source code
    self.textView.backgroundColor = [UIColor clearColor];
    view = self.textView; //UITextView로 변경하고 설정함.
    view.backgroundColor = [UIColor clearColor];
    view.layer.cornerRadius = 10.0f;
    view.layer.borderColor = [UIColor whiteColor].CGColor;
    view.layer.shadowColor = [UIColor blackColor].CGColor;
    view.layer.borderWidth = 2.0f;
    view.layer.shadowOffset = CGSizeZero;
    view.layer.shadowOpacity = 1.0f;
    view.layer.shadowRadius = 3.0f;
    view.layer.masksToBounds = YES;

설정은 UIView에 했던것과 동일하고, 이 설정을 TextView에 한 것입니다.
테두리에 그림자가 생기기는 했지만, 내부의 글자에도 그림자가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처리할 수가 없어서,
TextView의 자리 배경에 UIView를 두어서 TextView의 주변에 inner shadow가 있는 것처럼 설정을 합니다.

source code
-(void)drawInnerShadowOnViewForTextView:(UIView *)view color:(UIColor *)backgroundColor;
{
    UIEdgeInsets insets = {-10, -15, +20, +30};
    CGFloat cornerRadius = 18.5f;
    CGFloat borderWidth = 2.0f;
    CGFloat shadowRadius = 3.5f;
    CGFloat shadowOpacity = 1.0f;
    
    //그림자가 되는 View를 설정합니다.
    UIView *innerShadowView = [[UIView alloc] initWithFrame:CGRectMake(view.frame.origin.x+insets.top, view.frame.origin.y+insets.left, view.frame.size.width + insets.bottom, view.frame.size.height+ insets.right)];
    [innerShadowView setContentMode:UIViewContentModeScaleToFill];
    [innerShadowView setAutoresizingMask : UIViewAutoresizingFlexibleWidth | UIViewAutoresizingFlexibleHeight];
    [innerShadowView.layer setCornerRadius:cornerRadius]; //그림자의 가장자리 곡선
    [innerShadowView.layer setMasksToBounds:YES];
    [innerShadowView.layer setBorderColor: backgroundColor.CGColor]; //외부 배경을 테두리 색으로
    [innerShadowView.layer setShadowColor:[UIColor blackColor].CGColor]; //그림자 색
    [innerShadowView.layer setBorderWidth:borderWidth];
    [innerShadowView.layer setShadowOffset:CGSizeMake(0, 0)];
    [innerShadowView.layer setShadowOpacity:shadowOpacity];
    [innerShadowView.layer setShadowRadius:shadowRadius];
    
    [view.superview insertSubview:innerShadowView belowSubview:view];
}

위와 같이 inner shadow 역할을 하는 UIView를 만들어서, TextView의 바로 아래에 설정을 합니다.
얼추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헌데, View의 배경을 변경해 보면, 이상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inner shadow로 추가된 이미지 뒤에 같은 크기의 흰색 배경의 UIView를 추가해 줍니다.
source code
-(void)drawInnerShadowOnViewForTextView:(UIView *)view color:(UIColor *)backgroundColor;
{
    ...위와 동일...
    [innerShadowView.layer setShadowRadius:shadowRadius];

    //추가 시작
    UIView *innerBackgroundView = [[UIView alloc] initWithFrame:innerShadowView.frame];
    [innerBackgroundView setBackgroundColor:[UIColor whiteColor]];
    [innerBackgroundView.layer setCornerRadius:cornerRadius];
    [innerBackgroundView.layer setBorderWidth:borderWidth];
    [innerBackgroundView.layer setBorderColor:backgroundColor.CGColor];
    [innerBackgroundView setAlpha:0.8f];
    
    [view.superview insertSubview:innerBackgroundView belowSubview:view];
    //추가 끝.
    [view.superview insertSubview:innerShadowView belowSubview:view];

}
뷰의 추가 위치가 textView 밑에 innerShadow, 그 밑에 innerBackView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이제 배경색에 구애 받지 않고, 흰색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경화면이 있을 경우에는, TextView와 innerBackView의 alpha를 변경해서, 아래와 같이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참고]
- StackOverflow: UIView create a inner shadow

2014/05/01

[iOS] Custom TableViewCell의 Button을 통해, 현재 Cell의 indexPath를 알아내는 방법



1. IBAction 함수로 넘기는 sender의 point를 통해서 알아내는 방법

 TableViewController에 IBAction함수를 정의하고, Cell에 있는 Button에서 Touch Up inside 이벤트에 대해서 TabelViewController의 아래 함수로 연결을 합니다.
 그러면, 특정 Cell에서 버튼이 클릭이 되면, 그 버튼객체를 sender로 해서 아래 함수가 호출이 됩니다.
source code
- (IBAction) btnClicked:(id)sender
{
    // (1)
    CGPoint buttonPoint = [sender convertPoint:CGPointZero toView:self.tableView];
    // 2.
    NSIndexPath *indexPath = [self.tableView indexPathForRowAtPoint:buttonPoint];
    if (indexPath != nil) {
        //Found Cell
    }
}
 (1) Cell 내에 있는 Button을 sender로 받고, 그 sender의 위치 포인트를 알아냅니다.
 - (CGPoint) convertPoint:(CGPoint)point toView:(UIView *)view
: 자신의 좌표 체계에 있는 point 지점을 view의 좌표 체계에서 어느 지점인지 변환함.
즉, Cell 내에 있는 Button의 특정 지점(0,0)을 TableView에서 어느 지점 인지 변환해서 TableView에서의 좌표로 변환을 합니다.
 (2) 그리고, 그 포인트에 해당하는 IndextPath를 찾기 위해서, UITableView의 - indexPathForRowAtPoint를 사용해서, 현재 포인트에 해당하는 indexPath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Cell 을 통해서 알아내는 방법

TableView의 함수 중에서 - indexPathForCell:(UITableCell*)를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IBAction이벤트를 받은 함수에서 UITableCell을 가져올 수 있다면, 바로 indexPath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상위 View에서 UITableViewCell을 찾아서 이용해야 합니다.
source code
- (IBAction) btnClicked:(id)sender
{
    NSLog(@"btnClicked : %@", sender);
    UIView *myView = sender;
    UIView *superView = [myView superview];
    while (superView != nil && ![superView isKindOfClass:[DBUTableViewCell class]]) {
        myView = superView;
        superView = [myView superview];
    }
    if (superView != nil) {
        //찾았다.
        NSIndexPath *indexPath = [self.tableView indexPathForCell:(UITableViewCell*)superView];
        if (indexPath != nil) {
            //이제 찾았다.
            [_items removeObjectAtIndex:indexPath.row];
            [self.tableView deleteRowsAtIndexPaths:@[indexPath] withRowAnimation:UITableViewRowAnimationFade];
        }
    }
}

위와 같이 받은 sender를 통해서 상위에 있는 UITableViewCell을 찾고, TableView의 indexPathForCell을 이용해서 알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S6과 iOS7에서 TableViewCell의 구조가 조금 바뀌었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http://code.tutsplus.com/tutorials/blocks-and-table-view-cells-on-ios--mobile-22982

2014/04/30

[iOS7] UIViewController의 Adjust Scroll View Insets는?

 ScrollView를 전체 화면에 넣고, 이미지를 중앙에 보여주게 하였는데, 아래로 내리면, ScrollView의 위치가, Top Bar밑으로 자동으로 조정이 되어서, 이 기능을 빼는 것을 블로그로 정리합니다.

iOS7에서, NavigationController의 Top Bar가 있을 경우, TableView등의 ScrollView에서는 자동으로 내부 Content영역이 Top Bar밑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TableView의 경우에는 아래로 내리면 첫번째 Row가 Top Bar 밑으로 표시 되고, 그 밑으로 들어가면 화면에서 가리게 됩니다.
그리고, 위로 올리면, Top Bar뒷면으로 Cell들이 올라가게 됩니다.

어떤경우에 문제가 될까요?
TableView의 경우에는 아주 좋은 기능으로, 첫번째 Row가 잘 표시가 됩니다만, ScrollView의 경우에는 조금 달라집니다.
Top bar밑으로 나왔다가 안 나왔다가 하면 문제가 됩니다.

이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은
Storyboard의 ViewController에서 Adjust Scroll View Insets를 체크하거나,

automaticallyAdjustsScrollViewInsets를 NO 로 설정하여 기능을 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빼면, 자동으로 contentInsets.top 이 설정되지 않으므로 가장 위까지 content영역으로 됩니다.

TableViewController에서 automaticallyAdjustsScrollViewInsets를 NO로 설정하게 되면, row 0, 1은 top bar의 뒷면에 위치하게 되어서, 아래로 내리지 않는 이상을 볼 수도 없고, 선택할 수도 없게 됩니다.

이 기능은 iOS7에서만 지원하는 것이므로, iOS6에서 기능 설정을 무시하게 하려면, 함수가 지원하는지 respondsToSelector를 통해서 확인하고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if ([self respondsToSelector:@selector(setAutomaticallyAdjustsScrollViewInsets:)]) {
    self.automaticallyAdjustsScrollViewInsets = NO;
}



[참고]
- iOS 7 UI Transition Guide : AppearanceCustomization

[iOS] Unwind Segue 사용하기.

Segue를 이용해서, Unwind Segue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합니다.

iOS에서 Storyboard를 이용하여, ViewController 1(이하 VC1)에서 다른 ViewController 2 (이하 VC2)로 이동을 하게 되고, 뒤로는 Back 버튼을 이용해서, 이동하게 됩니다.
어떤 에러로 인해서, 반대로 즉 뒤로 이동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Delegate를 사용해서, VC2의 델리게이트로 설정한 VC1의 함수를 호출하여, dismissViewControllerAnimated:complation을 이용해서 화면에 표시된 VC2를 제거하여 Back을 하였습니다.

화면이동으로 Segue를 이용하듯이, Unwind Segue를 이용해서, 화면 Back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럼, segue와 unwind segue의 차이점은 뭘까요?
 차이점은 Segue는 VC1에서 VC2로 이동하면, 신규로 VC2를 생성하고 NavigationViewController의 presentaion chain에 쌓아 가면서 이동하지만, unwind segue는  기존에 화면에서 표시되었던 VC로만 이동할 수 있어서, 신규로 VC를 만들지 않습니다.
즉, A-B-C-D의 형태로 뷰컨트롤러를 화면에 표시했다면, D에서 A로 Unwind segue로 이동하면서, 중간 VC들을 삭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용방법

1. back으로 이동할 ViewController1에 함수를 설정합니다.

source code
- (IBAction) exitFromSecondViewController:(UIStoryboardSegue *)segue
{
    //Back으로 올때 호출되는 함수
    // segue를 통해서, 어느 뷰컨트롤러에서 오는 것인지 구분할 수 있다.
    NSLog(@"back from : %@", [segue.sourceViewController class]);
}

이름은 무엇이든 상관없고, 변수로 UIStoryboardSegue를 받아야 하고, 전 프로젝트에 걸쳐, 구분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주의 할 것은 VC 1에 위 함수를 추가해야 됩니다. 즉, VC 1으로 이동하고 난 후에 위 함수가 호출이 되는 것입니다.

2. VC2에서 unwind segue를 설정합니다.

Storyboard에서 VC2에서 아래와 같이 VC아이콘에서 exit 아이콘으로 Ctrl+드래그를 선택합니다.
Ctrl+드래그를 합니다.

VC1에 추가하였던 함수가 표시되고, 그것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unwind segue를 추가하고, identification을 "UnwindingSegueID"로 설정합니다.

3. Unwind Segue를 호출 합니다.

source code
- (IBAction)backButton:(id)sender //Back버튼은 VC2 화면에 추가된 버튼입니다.
{
    [self performSegueWithIdentifier:@"UnwindingSegueID" sender:self];
}

[추가] 만약, 여러 VC2에서 VC3를 호출하였고, VC3에서 VC1으로 이동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고 테스트를 하면,

VC1 - VC2 - VC3까지 Segue를 통해서 호출을 하면, presentation chain에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VC3에서 VC1으로 중간에 VC2를 거치지 않고, unwind segue를 통해서 이동을 하면, VC1으로 이동하고, VC2와 VC3를 차례로 dealloc하게 됩니다.
log
 

[2339:60b] VC1 performSegueWithIdentifier called : GoSegueID
               : VC1에서 segue를 코드로 호출해서 VC2로 이동하도록 호출합니다.
[2339:60b] VC1 prepareForSegue id:GoSegueID to : DBUSecondViewController
               : VC1의 prepareForSegue함수가 호출이됩니다.

[2339:60b] VC2 prepareForSegue id:GoThirdSegueID to : DBUThirdViewController
               : VC2에서 버튼으로 바로 segue 를 호출합니다.

[2339:60b] VC3 performSegueWithIdentifier called : backToOneSegueID
               : VC3에서 unwind segue를 호출합니다.
[2339:60b] VC3 PrepareForSegue id: backToOneSegueID, to DBUViewController
               : prepareForSegue로 segue가 호출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2339:60b] VC1 exitFunction called in VC1 from : DBUThirdViewController
               : VC1으로 이동되고, 어디서 왔는지 sourceController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2339:60b] dealloc : <dbusecondviewcontroller: 0x8e0d670="">
               : VC2가 삭제되고..
[2339:60b] dealloc : <dbuthirdviewcontroller: 0x9947ee0="">
               : VC3가 삭제됩니다.

[참고]

Apple Tech Notes 2298
Using iOS Storyboard Segues

- Segue관련 함수는? (블로그 : [iOS] Segue 관련 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