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프로젝트용 Charter
회사에서 Symbian에 프로젝트를 할 때, 예제 App을 만들어 보려고 시작한 사내 프로젝트의 Charter 입니다.
템플릿은 인터넷에서 구했던 것으로 생각나는데, 찾아 보시면 될 것입니다. 내용이 좋아서 약간 수정해서 만들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 파일은 요기에서 받으세요. http://blog.naver.com/bjh3958/120056865800)
OnePageReport처럼 거의 한장으로 되도록 만드는 것이 보기도 좋고, 관리도 편리합니다.
- 프로젝트 명:
- 프로젝트 이름으로 잘 만들어서 보기에 좋고, 무슨 프로젝트인지 호기심이 확~ 나도록 만드는 것이 참여하는 사람들의 기분도 좋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 작성자, 문서 버전:
- 보통 PM이 작성하고, 버전으로 관리를 합니다.. Revision으로 관리해도 되고..
- 프로젝트 개요 및 배경:
- 뭘하는 것인지, 하게 된 배경이 뭔지를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젝트 목표:
- 이 프로젝트가 결과물을 내는 과정에 뭐를 중요하게 보는지 적는다. 3가지의 목표를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프리젠테이션에서도 3가지로 분류하듯이 이것도 3가지로 하는 것이 이해하기 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주요 산출물:
- 진행되면서 어떤 결과물들이 나올지 적어야 한다.
- 프로젝트 관리:
- 뭘로 관리할 것이며, 어떤 단위로할 것인지 명시한다. 이거 명시하면 PM은 꼭 지켜야 한다. 일일업무보고는 안하는 것이 현명.. 하죠.
- 가설, 제약조건, 위험요소:
-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어떤 전제조건이 있는지, 제약 조건으로 뭘 둘지, 위험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지 여기서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요자원:
- 개발자 누가 필요한지, 물 구매해야 되는지 명시한다. 만일 VS2008 Team System이 필요하면 여기에 적어야 합니다.
- 의사소통 및 보고 체계:
- 보고를 누구에게 어떤 형식으로 할 지, 팀원들과 이야기 해보고, 그 결론을 적는다. 팀원들이 보고를 하므로 팀원들의 합의가 없으면 유명무실해 집니다.
- 마일 스톤:
- 중간 결과를 언제 어떤 형태로 할지 정해 놓는다. 목표는 잘게 쪼게서 접근하는 것이 최상이다. 그래야 한달마다 전진을 할 수 있다.
- 승인 요건:
-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뭣이 만족되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적어야 한다. 'WM에서 잘 돌아야한다' 이런것은 있으나 마나.. 하나 마나
- 승인:
- 누가 승인하는지, 이름과 사인을 받아야 합니다. 나중에 그 분이 다른 말을 하지 않도록.
- 만약 고객의 요구사항이 변경되거나, 그 분이 일정을 줄이고 싶으시면, 이 승인한 것을 다시 승인해야 하므로, 좀더 현실적으로 방어 할 수 있습니다.
- Sponsor:
- 이해당사자가 누군지, 그 사람의 확인을 받고 사인을 받아놔야 한다. 사인을 받으면 분명 사본을 달라고 할 것이고, 그러면 그 사람을 그 내용을 검토할 것이고, 요구사항과 승인 요건이 모두 합의되게 됩니다.
큰 회사라면, 당연히 이런 문서가 있거나, ERP, PMS등에 입력 양식이 있을 것이니 그것을 이용하시면 될 것이고, 그것이 없는 중소기업이라면, 내가 기준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실제로 잘 쓰이는 문서를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서 만드는 것도 일이니, 개발자들이 이 문서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프로젝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