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9

5. Swift 컬렉션 타입: 배열(Array)과 딕셔너리(Dictionary) 마스터하기

5.  Swift 컬렉션 타입 썸네일 이미지
지난 블로그에서는 Swift 프로그래밍의 핵심 요소인 구조체와 클래스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며 값 타입과 참조 타입의 차이를 이해했습니다. 오늘은 이제 여러 개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묶어서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인 컬렉션 타입(Collection Type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wift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주요 컬렉션 타입을 제공합니다.

배열(Array), 세트(Set), 그리고 딕셔너리(Dictionary). 이 세 가지 중에서 오늘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배열과 딕셔너리에 집중하여 마스터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들을 잘 활용하면 복잡한 데이터도 깔끔하게 정리하고 원하는 대로 다룰 수 있습니다.

2025/07/05

4. Swift 옵셔널(Optional): nil 안전하게 다루는 법

Swift Course 4. Swift 옵셔널 썸네일
지난 블로그에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주는 함수와 클로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Swift의 가장 독특하고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이자, 여러분의 앱을 훨씬 더 안정적으로 만들어 줄 옵셔널(Optional)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옵셔널은 Swift가 nil 오류로부터 안전하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적인 도구입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null 또는 nil 값 때문에 런타임 오류(앱 크래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Swift는 옵셔널을 통해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 Swift 함수와 클로저: 재사용 가능한 코드 블록 만들기

Swift 함수와 클로저 썸네일
지난 블로그에는 프로그램의 의사 결정과 반복을 담당하는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코드를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다음 단계, 함수(Functions)클로저(Closures)의 세계로 떠나볼 것입니다.

함수와 클로저는 프로그램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덩어리를 묶어 이름을 붙이고, 필요할 때마다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들을 잘 활용하면 코드를 재사용하기 쉬워지고, 가독성이 높아지며, 유지보수도 훨씬 편리해집니다.


2. Swift의 흐름 제어: 조건문(if, switch)과 반복문(for, while) 완전 정복

Swift Course 2. Swift 흐름제어
 이전 블로그(Swift 시작하기: 변수, 상수, 그리고 데이터 타입의 모든 것)에는 변수, 상수, 데이터 타입이라는 Swift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알아보며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고 다루는지 이해했습니다.

오늘은 이어서, 프로그램이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거나, 특정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도록 만드는, 흐름 제어(Control Flow)에 대해 깊이 파고들 것입니다. 특히 조건문(if, switch)과 반복문(for, while)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든 핵심 중의 핵심이니, 오늘 내용을 잘 익혀두시면 Swift로 더욱 강력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25/07/02

1. Swift 시작하기: 변수, 상수, 그리고 데이터 타입의 모든 것



오늘은 Swift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변수(Variables), 상수(Constants), 그리고 데이터 타입(Data Types)에 대해 나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개념들을 확실히 이해해야 앞으로 Swift로 만들 모든 코드의 단단한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변수 (Variables): 변할 수 있는 값들의 보관함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 공간에 저장된 값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Swift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왜 사용할까요? 사용자의 입력값, 계산 결과, 실시간으로 변하는 상태(예: 게임 점수, 현재 시간) 등을 저장할 때 유용합니다.

Swift 예시

var welcomeMessage = "안녕하세요, Swift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print(welcomeMessage) // 출력: 안녕하세요, Swift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elcomeMessage = "다시 만나서 반갑습니다!" // 값 변경
print(welcomeMessage) // 출력: 다시 만나서 반갑습니다!

var userScore = 0 // 게임 점수
print("현재 점수: \(userScore)")

userScore = 100 // 점수 증가
print("새로운 점수: \(userScore)")

위 예시에서 welcomeMessageuserScorevar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상수 (Constants): 한 번 정하면 변하지 않는 값

변수와 달리 상수는 한 번 값이 할당되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그 값을 절대 변경할 수 없습니다. Swift에서 상수를 선언할 때는 let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왜 사용할까요? 변하지 않는 고정된 값(예: 수학에서의 파이(π) 값, 앱 버전 번호, 고정된 메시지)을 저장하여 코드의 안정성을 높이고,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Swift는 기본적으로 상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Swift 코드 예시:

let maximumNumberOfLoginAttempts = 3 // 최대 로그인 시도 횟수
print("최대 로그인 시도 횟수: \(maximumNumberOfLoginAttempts)")

let companyName = "Apple Inc." // 회사 이름
print("회사 이름: \(companyName)")

// maximumNumberOfLoginAttempts = 5 // 에러 발생!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maximumNumberOfLoginAttemptscompanyNamelet으로 선언되었으므로 값을 변경하려고 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는 개발자의 의도치 않은 값 변경을 방지하여 코드의 견고함을 높여줍니다.


3. 데이터 타입 (Data Types): 값의 종류를 알려주는 분류표

Swift는 타입에 안전한(Type-safe) 언어입니다. 이는 Swift가 모든 변수와 상수에 저장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을 명확하게 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데이터 타입은 그 값이 숫자(정수, 소수), 문자, 참/거짓 등 어떤 종류의 값인지를 Swift에게 알려줍니다.

Swift는 대부분의 경우 개발자가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초기값을 보고 스스로 타입을 추론(Type Inference)합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직접 타입을 명시할 수도 있습니다.

💡 주요 데이터 타입:

  • Int (Integer): 정수를 저장합니다. (예: 10, -5, 0)
  • Double (Double-precision floating-point number): 부동 소수점(실수)을 저장합니다. 더 넓은 범위와 정밀도를 가집니다. (예: 3.14, -0.5, 100.0)
  • Float (Single-precision floating-point number): Double보다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정밀도가 낮습니다. (잘 사용되지 않음)
  • Bool (Boolean): 참(true) 또는 거짓(false) 두 가지 값만 가집니다. 조건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String (String of characters): 텍스트 문자열을 저장합니다. (예: "Hello", "Swift Programming")
  • Character: 단일 문자를 저장합니다. (예: 'A', '😀')

📝 Swift 코드 예시 (타입 추론 및 명시):

// 타입 추론 (Swift가 알아서 타입을 결정)
var age = 30 // Int로 추론
let pi = 3.14159 // Double로 추론
var isLoggedIn = true // Bool로 추론
let appName = "MyAwesomeApp" // String으로 추론

// 타입 명시 (개발자가 직접 타입을 지정)
var temperature: Double = 25.5
let statusCode: Int = 200
var isEnabled: Bool = false
let greeting: String = "안녕하세요"

// 주의: 다른 타입의 값을 할당할 수 없습니다.
// temperature = "스물다섯점오" // 에러 발생! String을 Double 변수에 할당할 수 없습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Swift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 요소, 즉 값을 저장하는 공간인 변수(var)상수(let), 그리고 값의 종류를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var: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 let: 한 번 할당되면 변하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Swift는 let 사용을 권장합니다!)
  • 데이터 타입: 저장되는 값의 종류를 명시하며, Swift의 타입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이 개념들을 잘 이해하고 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된 것입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Swift의 흐름 제어(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중에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2025/06/01

iOS 개발자 학습 로드맵: Swift, SwiftUI, 외부 기기 연동 정복하기 🚀

iOS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여정을 응원합니다! Swift, SwiftUI, 그리고 외부 기기 연동 기술을 빠르고 정확하게 습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학습 로드맵을 안내해 드립니다.


1단계: Swift 언어 기초 다지기

가장 먼저 iOS 앱 개발의 핵심 언어인 Swift에 대한 탄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2단계: SwiftUI로 UI 개발 시작하기 🖼️

현대적이고 선언적인 UI 프레임워크인 SwiftUI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발을 시작합니다.

  • SwiftUI 기본 개념 및 구성 요소 학습: View, Modifier, State, Binding, EnvironmentObject 등 SwiftUI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Text, Image, Button, List 등 기본적인 UI 구성 요소를 다루는 방법을 익힙니다.
  • 화면 구성 및 네비게이션: 
    • 여러 View를 조합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NavigationView, TabView 등을 활용하여 앱 내 화면 전환을 구현합니다.
  • 데이터 흐름 관리: 
    • @State, @Binding, @ObservedObject, @EnvironmentObject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간단한 앱 만들어보기: 
    •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투두 리스트, 계산기, 날씨 앱 등 간단한 앱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SwiftUI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3단계: iOS 앱 개발 심화 및 외부 기기 연동 📲↔️⚙️

SwiftUI와 함께 iOS 앱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외부 기기 연동 방법을 익힙니다.

  • iOS 프레임워크 학습:
    • Foundation: 
      • 데이터 처리, 네트워킹, 파일 관리 등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 UIKit (필요시): 
      • SwiftUI와 함께 사용되거나, 기존 UIKit 기반 프로젝트를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특히 SwiftUI에서 아직 지원하지 않는 고급 기능이나 특정 UI 커스터마이징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 Core Data / Realm: 
      • 앱 내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술입니다.
    • Networking (URLSession): 
      • 서버와 통신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JSON 데이터 파싱 포함)
  • 외부 기기 연동 방법 학습:
    • Core Bluetooth: 
      • 블루투스 LE (Low Energy) 기기와의 통신을 구현합니다. (센서, 웨어러블 기기 등)
        • Central, Peripheral 역할 이해
        • Service, Characteristic 검색 및 데이터 송수신
    • ExternalAccessory Framework: 
      • MFi (Made for iPhone/iPad/iPod) 인증을 받은 유선 또는 무선 액세서리와 통신합니다.
    • 기타 통신 방법: 
      • Wi-Fi (Network.framework), USB (상황에 따라 다름, 일반적으로는 ExternalAccessory 활용) 등 특정 기기 및 통신 방식에 맞는 프레임워크와 기술을 학습합니다.
    • 주의사항: 
      • 외부 기기 연동은 해당 기기의 통신 프로토콜 및 API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SDK나 문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 비동기 처리 및 동시성 프로그래밍: 
    • async/await, Combine 프레임워크 등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요청, 대용량 데이터 처리 등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앱 아키텍처 이해: 
    • MVC, MVVM 등 일반적인 모바일 앱 아키텍처 패턴을 학습하고, 프로젝트 규모에 맞는 구조를 설계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배우기 위한 팁 💡

  • 공식 문서 적극 활용: 
    • Apple 개발자 문서는 가장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꾸준한 코딩 연습: 
    • 매일 꾸준히 코딩하는 습관을 들이고, 작은 기능이라도 직접 구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만들어보자!" 정신이 중요합니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 
    • 만들고 싶은 앱을 정하고, 필요한 기능을 하나씩 구현해나가면서 학습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토이 프로젝트를 여러 개 진행해보세요.
  • 오류 해결 능력 키우기: 
    • 개발 과정에서 마주치는 오류 메시지를 읽고 이해하며, 검색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Stack Overflow 등의 개발자 커뮤니티 활용)
  • 코드 리뷰 및 피드백: 
    • 스터디 그룹이나 멘토를 통해 자신의 코드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은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 개발자 커뮤니티 활동: 
    • 국내외 iOS 개발자 커뮤니티(예: 맥부기, iOS 개발자 그룹 등)에 참여하여 정보를 얻고 질문하며 동기 부여를 받으세요.
  • 최신 기술 동향 파악: 
    • WWDC (Apple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영상이나 관련 기술 블로그를 통해 최신 기술 동향을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로드맵은 일반적인 가이드이며, 개인의 학습 속도와 배경지식에 따라 조절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학습하는 것입니다. 즐겁게 개발 여정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 

2020/09/05

2020/07/11

Swift에서 로그 출력하기.

로그 남기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두자

로그 출력하는 방법에 대한 차이와 on_log 사용법

print()함수로 함수명과 코드 라인 등 표시하기

Apple Developer사이트의 Logging 설명


시스템 전체에서 로그 타입과 함수 위치 등을 저장하려면, 
import os.log 

내부에서 os_log( .. ) 를 사용해서 로그를 남기고, 로그 메시지의 Level을 초기부터 적절히 나누어서 표시하도록 정의 해 두는 것이 좋겠다.

2017/05/01

iOS & Swift: Keyboard로 사용자 입력할 때, ToolBar 위로 이동하기

이전 글인 Keyboard 이벤트를 이용해서, ToolBar를 이동하는 예제를 만들어 봅니다.

ViewController에서, 하단에 Toolbar가 있고, 사용자가 입력을 할 때, View를 위로 이동시켜서, 입력하는 내용이 화면에 표시되도록 하면, 어떤 내용을 입력하는지 알기 쉬운 UI가 됩니다.

ToolBar만 위로 이동해도 되지만, AutoLayout의 내용들을 다 무시하게 되므로, 전체 View를 Keyboard표시되는 것 만큼 위로 이동하게 만들어 봅니다.



 Keyboard 이벤트 설명 블로그에서 이벤트 등록과 이벤트 발생 때, 실행되는 함수를 등록하는 방법을 이미 설명했습니다.
이제 표시될 때, ToolBar를 위로 올려주고, 입력이 끝나면 밑으로 내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입력 중에 화면이 회전되면, 적당하게 ToolBar의 위치를 옮겨줘야 합니다.
위로 얼마나 올려야 되는지는

키보드 표시될 때와, 사라질 때 함수 호출하기.

    override func viewWillAppear(_ animated: Bool) {
        //화면이 표시될때, Keyboard표시에 대한 이벤트가 발생하면 호출되는 함수를 등록한다.
        NotificationCenter.default.addObserver(self, selector: #selector(self.keyboardWillShow(_:)), name: NSNotification.Name.UIKeyboardWillShow, object: nil)
        NotificationCenter.default.addObserver(self, selector: #selector(self.keyboardWillHide(_:)), name: NSNotification.Name.UIKeyboardWillHide, object: nil)
    }
    func keyboardWillShow(_ notification:NSNotification) {
        //키보드가 표시 될때, ToolBar의 위치를 올려준다.
        moveToolbarUp(with: notification)
    }
    func keyboardWillHide(_ notification:NSNotification) {
        //키보드가 사라질 때, ToolBar의 위치를 아래로 내려준다.
        moveToolbarDown(with: notification)
    }

Toolbar를 위로 올려주고, 아래로 내려주는 함수
    fileprivate func moveToolbarUp(with notification:NSNotification) {
        self.moveToolBar(isUp: true, with: notification)
    }
    fileprivate func moveToolbarDown(with notification:NSNotification) {
        self.moveToolBar(isUp: false, with: notification)
    }
    fileprivate func moveToolBar(isUp up:Bool, with notification:NSNotification) {
        if let userInfo = notification.userInfo {
            //let beginFrame = (userInfo[UIKeyboardFrameBeginUserInfoKey] as! NSValue).cgRectValue
            let endFrame = (userInfo[UIKeyboardFrameEndUserInfoKey] as! NSValue).cgRectValue
            let duration = (userInfo[UIKeyboardAnimationDurationUserInfoKey] as! NSNumber).doubleValue
            let animationOptions = UIViewAnimationOptions(rawValue: (userInfo[UIKeyboardAnimationCurveUserInfoKey] as! NSNumber).uintValue)
            
            let frame = self.toolbar.frame
            let rect:CGRect = CGRect(x: frame.origin.x,
                                     y: frame.origin.y + endFrame.size.height * (up ? -1 : 1),
                                     width: frame.size.width,
                                     height: frame.size.height)
            UIView.animate(withDuration: duration,
                           delay: 0.0,
                           options: animationOptions,
                           animations: { () -> Void in
                            self.toolbar.frame = rect
            }, completion: nil)
            
        }else{
            //UserInfo가 없을 경우..
        }
    } 

ToolBar가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화면을 옆으로 돌리면, 툴바의 위치가 이상하게 되어 버리는 예외를 처리하기 위해서, 화면이 회전할 때, 키보드를 사라지게 해줍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겠지만, 이정도로 마무리..

    override func viewWillTransition(to size: CGSize, with coordinator: UIViewControllerTransitionCoordinator) {
        //화면이 옆으로 돌아갈 때, 호출되는 이벤트로, 이벤트 발생 시, 키보드를 아래로 내려주면 이동 후에 다시 선택하면 되도록 한다
        self.inputTextField.resignFirstResponder();
    }